* 독특한 관점과 필치로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 장하준 교수의 나쁜 사마리아인들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적어보았다. 과거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고 더 많이 일하고 더욱 노력하지만, 우리네 일상은 항상 고달프며, 나아지는 징조는 보이지 않는다. 대부분의 주류 경제학자는 더욱 열심히 할 것을 권하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
이성계는 고려 말기 신흥 사대부 계층을 대표한 무인이다. 고려 마지막 임금이 된 공양왕을 임금의 자리에 앉혔으며 정몽주 등 고려의 충신들을 제거하고 공양왕도 임금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였다. 이로써 고구려의 기상을 잇고자 일어난 고려 왕조는 475년만에 영영 모습을 감추고 말았다.
조선왕조
가면을 쓰면 비용이 많이 드니 나무가면으로 바꾸어 매년 개장만 하여 쓰기로 논의된 사실이 보이는데, 민간에 서는 봉산탈춤 등 황해도탈은 종이가면이나, 산대탈은 오래 전부터 바가지탈이었던 것 같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제외한 모든 탈놀이는 공연 뒤에 부정을 꺼려서 탈과 소도구 등을 태우거
뒤부터는 시험기간만 되면 피곤하다는 소리를 입에 달고 지냈다. 고교 입시에 대한 압박감으로 힘들어했던 중3 때는 부모로부터 “옷이 더러우니 갈아입어라”는 정도의 작은 지적을 받고도 심한 짜증을 내고, 부모의 요구에 반항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였다. 가부장적인 영수의 아버지는 이런 영
뒤부터는 시험기간만 되면 피곤하다는 소리를 입에 달고 지냈다. 고교 입시에 대한 압박감으로 힘들어했던 중3 때는 부모로부터 “옷이 더러우니 갈아입어라”는 정도의 작은 지적을 받고도 심한 짜증을 내고, 부모의 요구에 반항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였다. 가부장적인 영수의 아버지는 이런 영
뒤에서 조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결국 자본이라고 보았다. 자본은 정신적인 것도 지배하면서 예술가가 자신의 본래의 보습으로 돌아갈 수 없도록 한다. 자본은 예술에서 <문화산업>이다. 그에게 대중문화는 예술이 아니라, 산업이다. 그는 문화산업에서 상품성, 생각의 장애물, 유흥적 성격, 속없는
가면극의 오방신장무과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나례에서 오방처용이 다섯 방위를 상징하는 청, 적, 황, 백, 흑색의 의상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사방의 잡귀를 물리치는 춤을 추었다고 한다.
한편, 『고려사』권124 「전영보」전에 의하면, 고려시대에 가면을 쓰고 놀이
흔히 가면은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그것을 쓰는 사람의 정체와 신분을 감추는 도구가 된다. 즉 가면은 그것을 착용하는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숨기는 장치가 되는 것이다. 마스크는 자신의 정체성을 감추는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 루이는 쌍둥이 동생을 영원히 망각 속에 묻어 버리기 위해 필립에게 철
뒤, 그 용례를 통해 ‘우리말에 병이 나든지 고장이 난 것이 '탈'이며 ‘우리말의 '탈'이 병에서 가면이란 뜻’으로 변화되어 사용되었음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글을 일간지에 올리자, 뒤 이어 이두현은 탈(병)보다 탈(가면)이 먼저였다고 주장하며 같은 일간지에 반박의 글을 올리게 된다. 질적.양적인